2022 노동으로 세상읽기

안녕하세요? 

마포구 노동자종합지원센터입니다.
작년에 이어 올해도 마포의 정치사회 전문서점 정치발전소와 공동으로  " 한 여름밤의 인문학 특강 - 2022 노동으로 세상읽기"를 준비하였습니다.

각 분야 전문가의 친절한 설명을 통해 급변하는 현대 사회에 새롭게 등장하는 다양한 현상들을  이해하고, 차분히 대안을 고민하는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새로운 것을 함께 알아가는 즐거움으로 덥고 습한 여름 밤을 시원하게 이겨내시기 바랍니다.
강좌는 온라인(유튜브 생중계)과 오프라인 현장 참여(선착순 10명)를 동시에 진행합니다. 
관심 있는 많은 분들의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신청은 아래 구글 링크로 부탁드립니다

참고로 각 회차별 주제를 간단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1회차 / 8.16] 현질의 탄생, 게임은 어떻게 노동이 되는가?
- 게임은 이제 놀이를 넘어 가장 큰 산업이자 주요한 경제가 되었고 또 시민들의 노동과 일자리가 되었습니다. 일상의 삶에서 게임이 어떻게 노동이 되어가고 그것이 우리 사회에 어떤 변화를 만들고 있는지, 신간 '현질의 탄생' 저자이자 게임 칼럼리스트 이경혁님의 강의로 알아봅니다.

[2회차 / 8.23] 보통 일베들의 시대, 혐오는 어떻게 주류가 되었나?
- 인터넷 하위문화의 변종이라 생각했던 현상이 이제 온라인 커뮤니티를 넘어 사회 전체에 영향을 주는 정서와 문화로 발전되었습니다. 어떤 변화들이 있었고 이것이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지 각종 데이터를 통해 설명해주실 데이터 전문가이자 사회학자인 김학준님과 함께 알아봅니다.

[3회차 / 8.30] 스웨덴과 핀란드는 왜? 나토 가입으로 본 북유럽 복지국가
-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북유럽 복지국가들이 나토에 가입한 것은 매우 상징적인 사건입니다. 최근의 글로벌 불평등이나 신냉전 구도에서 그들이 어떤 변화를 맞이하고 있는지 북유럽 연구자이자 칼럼리스트 하수정님을 통해 알아봅니다.
--------------------------------------------------------------------

* 일시 : 8. 16 ~ 8. 30 매주(화) 저녁 7:30~9:00 / 총 3회
* 장소 : 서점 정치발전소(서울 마포구 독막로7길 8. 2층)
* 방식 : 유튜브 생중계 + 현장 참여(선착순 10명)
* 주최 : 사단법인 정치발전소 & 마포구 노동자종합지원센터

[1회차] (8.16/ 화)
주제 : 현질의 탄생, 게임은 어떻게 노동이 되는가?
강사 : 이경혁 게임 칼럼리스트, ‘현질의 탄생’저자

[2회차] (8.23/ 화)
주제 : 보통 일베들의 시대, 혐오는 어떻게 주류가 되었나?
강사 : 김학준 데이터 전문가, ‘보통 일베들의 시대’ 저자

[3회차] (8.30/ 화)
주제 : 스웨덴과 핀란드는 왜? 나토 가입으로 본 북유럽 복지국가
강사 : 하수정 북유럽연구소 소장, ‘스웨덴이 사랑한 정치인, 올로프 팔메’ 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