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11 사회극 with 뮤지션 유니온

2020.11.10. 코로나 때문에 미뤄졌던 6411 사회극이 드디어 진행됐습니다~!!


뮤지션 유니온과 함께 소셜 디자이너 Doing에서 진행한  6411 사회극!

어떻게 진행되었는 지 지금부터 구경시켜드릴게요~!!!!  > ㅂ <




먼저, 너무나 아늑하고 예쁜 공간 소셜 디자이너 Doing을 소개합니다~!!




벽 곳곳에는 2020년 MU 독립음악인 실태조사 연구결과 부착해두었습니다!




선물로 마스크, 소독용 물티슈 그리고 볼펜까지!!! 볼펜 엄청 잘 나와요~~ 흐흣~~  > _ <




셋팅 완료하고 뮤지션님들 기다리는 중!!! 두근두근, 나대는 내 심장  > _ <





뮤지션 분들이 한 분 한 분 도착하시고,

공간의 기운이 차분해졌을 때 쯤,,

조각난 헌법 제 10 를 다같이 차근차근 맞춰보았어요!

 


“모든 국민은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가지며,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가진다.

국가는 개인이 가지는 불가침의 기본적 인권을 확인하고 이를 보장할 의무를 진다”


이 퍼즐이 맞춰지는 걸 보고 있는데, 왜 눈물이 날까요???  ㅠ _ ㅜ

'행복을 추구할 권리' 와 '기본적 인권'에 대한 많은 이야기가 오고 갔습니다.




이제 우리의 행복과 인권에 대해 이야기했으니,

우리의 현실은 이와 얼마나 맞닿아 있는 지, 혹은 얼마나 동떨어져 있는 지,,

음악을 포기하기로 결심한 가상의 뮤지션 한 명을 만들어보기로 했습니다~!!


뮤지션 분들께서 말씀해주시는 키워드 하나하나를 포스트잍에 써서 붙여봤어요!




나이는 삼십대 중반_음악을 포기할 정도 되려면 이 정도 나이는 돼야한대요 ㅎ

비혼_결혼하기 힘든 경제적인 여건

망원동에 산다_이 때 모두 빵 터졌어요 ㅎㅎㅎㅎ

간이 안 좋고 위염이 있다_이 때도 빵빵~~~ > ㅂ <

두통이 있고 스트레스가 많다

혼자살지만 건강보험은 부모님 밑으로_이 때문에 예술인 창작 지원금 혜택을 받지 못한다

정부지원의 사각지대

대출 못 받음_자격 안 되는 경우가 많다


이렇게 포스트잍이 붙어있는 가상의 뮤지션을 보고 느껴지는 감정은 어떨까?

느껴지는 감정을 4 파트로 나눈 후, 그렇게 느낀 이유에 대해서 공유했습니다.

그리고 가상의 뮤지션에게 앞으로 어떻게 살아가야할 지에 대한 조언도 해 주셨어요!


현장의 소리를 그대로 들을 수 있어서 정말 좋았고, 동시에 마음이 많이 아팠습니다...




다음으로, 가상의 뮤지션에게 붙어있던 포스트잍을 하나하나 떼어서 헌법 속 어떤 단어에 상응하는 지 연결시켜 보았어요!




연결시키고 놓고 문제점을 다시 한 번 차근차근 인지하는 시간을 가졌어요!

그리고 그 문제점에 대한 대안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바로 그 자리에서

온라인 정책제안 플랫폼 '광화문 1번가'에 정책 요구 사항을 업로드 했어요~!! 빠름빠름빠름~~~  > _ <





이렇게 정책제안이 끝난 후에는 다같이 모여 손가락을 마주잡고 에너지를 공유했답니다! 이 에너지가 너무 예뻐서 사진을 얼마나 찍었는 지 몰라요 ㅠ _ㅜ



우리 이렇게 흩어지지말고 속가락 꼭 끼고 더 행복한 삶을 꿈꿔봐요!!!!!


아름다운 뮤지션 여러분!!!!  마음깊이 응원합니다!!!!!

수고해주신 소셜디자이너 Doing과 노회찬 재단에도 깊은 감사의 마음 전합니다~!!

고맙습니다! 사랑합니다~!!!! 헷~~~



참참,, 시사인에서 뮤지션 여러분들과 진행한 사회극 취재를 와주셨어요~!!! 대박!!!!! 꺄흑~~~  > _ <

기사링크 공유합니다!!!

독립음악인은 투명 노동자인가? - 시사IN (sisai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