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여름밤의 온라인 특강 - 노동으로 세상읽기를 시작하였습니다.

한 여름엔 공부죠~ㅎㅎ

더위엔 머리를 차갑게 하는 인문학 공부가 최곱니다!ㅋ


마포구 노동자종합지원센터가 사단법인 정치발전소와 함께 <온라인 특강 - 노동으로 세상읽기> 기획강좌를 시작하였습니다.

8월 19일부터 매주 목요일 저녁에 진행하며 총 3회차로 구성하였고, 각 회차별 주제는 1강이 기후위기와 노동, 2강이 기술변화와 노동, 3강이 영화 속 노동으로 본 민주주의 입니다.


드디어 지난 8월 19일(목) 저녁 7:30에 첫 강의를 시작하였는데요, 주제는 '기후위기와 노동'이었습니다.

강의 제목은 '무더위는 왜 노동의 문제인가'였구요, 강사님은 기후위기와 정의로운 전환 연구에 오랫동안 앞장서오신 활동가이자 연구자, 김현우(에너지기후정책연구소 연구기획위원)님이었습니다.

사전 신청이 70여명으로 더위와 무관하게 배움의 열기를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당일 온라인 유튜브 실시간 방송에도 실제로 많은 분들이 참여해주셨고 질문과 댓글로 호응해주셨습니다. 

강사님의 차분하고 재치있는 말씀으로 기후위기가 무엇인지, 우리 삶에 어떤 변화가 예견되는지, 연착륙하기 위한 산업전환이나 노동자(노동조합)들의 준비 등 정의로운 전환에 대한 여러 아이디어와 사례들을 말씀해주셔서 시민들이 기후위기 시대를 어떻게 맞이해야 하는지에 대한 풍부한 고민의 시간이 되었습니다.

앞으로 남은 두 강의에도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모든 강의는 유튜브 '마포구 노동자종합지원센터' 채널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